매일신문

[2025 전문대 정시] "취업률·장학금 전국 1위" 구미대, 성인학습자 '인생 이모작' 지원 눈길

13년 연속 평균 취업률 80.5% 기록…졸업생 1천명 이상 대학 중 최고
학생 1인당 연평균 장학금 546만원으로 5년 연속 1위
성인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자격증 취득부터 취업까지 원스톱 지원

구미대 전경
구미대 전경

구미대가 취업률과 장학금 부문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한 취업특성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성인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평생교육 과정을 운영해 주목받고 있다.

구미대는 최근 13년간 평균 취업률 80.5%를 기록, 졸업생 1천명 이상 대학 중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는 구미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30여 년간의 전국적 산학협력이 밑바탕이 됐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3천여 기업들이 운집한 구미국가산업단지의 지리적 이점을 충분히 활용한 결과다.

특히 구미 인접 지역(군위, 의성)에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이 추진되고, 구미가 방위산업혁신클러스터와 반도체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취업 만족도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인 1년간 유지취업률에서도 구미대는 84.2%(2022년 2월 졸업생 기준)를 기록해 졸업생 1천명 이상 기준 전국 전문대(기능대 제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평균 75.8%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구미대 관계자는 "우리 대학 졸업생들의 높은 유지취업률은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의 효과"라고 설명했다.

구미대 파크골프지도과 학생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구미대 제공
구미대 파크골프지도과 학생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구미대 제공

장학금 지원도 구미대의 강점이다. 2023년 학생 1인당 연평균 장학금이 546만원으로, 5년 연속 전국 전문대 1위(재학생 2천500명 이상 기준)를 기록했다. 이는 연평균 등록금 587만원의 93%에 해당해 실질적인 등록금 부담을 크게 줄였다.

구미대의 1인당 연평균 장학금은 2019년 481만원, 2020년 482만원, 2021년 485만원, 2022년 530만원, 2023년 546만원으로 꾸준히 증가해왔다. 이는 같은기간 전문대 평균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구미대는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도 운영 중이다. 전국 최초의 스포츠계열 전공학과인 파크골프지도과는 수시모집에서 439명이 지원해 큰 인기를 끌었다. 이는 성인학습자들이 선호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이론과 실무 과정 등 수요 맞춤형 커리큘럼을 운영한 결과다.

정난희 파크골프지도과 학과장은 "우리 학과는 실버 스포츠 산업의 성장에 발맞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며 "졸업 후 파크골프장 운영, 지도자 활동 등 다양한 진로로 나아갈 수 있어 성인학습자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지원도 구미대의 강점이다. 10개 학과(부)에서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43종의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학생들이 평소 손에 익은 실습 장비를 사용하고 수업 받던 장소에서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 합격률은 전국 평균의 2배 정도로 높다.

이와 함께 모든 학과에서 민간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해 성인학습자의 '인생 이모작'을 지원하고 있다.

김준영 입학처장
김준영 입학처장

김준영 입학처장은 "25세 이상 소득분위 8구간 이하 성인학습자는 전액장학혜택이 적용된다. 온라인 수업과 생활패턴 맞춤형 대면 수업을 통해 출석에 대한 부담도 최소화하고 있다"며 "여러 학과에서 필요한 자격증 취득은 물론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있어 성인학습자들의 제2의 인생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