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문예만큼 문학도들의 심장을 쫄깃하게 하는 게 또 있을까. '신춘문예 증후군'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니. 최고의 작가 등용문인데도 연령 등 그 어떤 것과도 관계없는 응모 자격이 이 제도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다. 이번에 응모한 투고자들만 봐도 주소는 전국적이었고 연령은 20대에서 80대에 걸쳐져 있었다. 별처럼 아득하지만 누군가는 '당선'이라는 그 별 같은 것을 손에 쥐게 된다. 그래서 해마다 수많은 문학도들은 기꺼이 이 병에 드는 것이다.
올해는 김정애의 '자화상의 오후'가 그 별을 안게 되었다. 그가 보내온 작품들은 모두 완성도가 높아 믿음이 갔다. 그중 빈센트 반 고흐의 자화상을 제재로 한 이 당선작은 시조의 정형 미학을 제대로 보여주는 치밀한 구성이 돋보였다. 자칫 실수하기 쉬운 음보와 음보, 구와 구의 운용이 매우 자연스럽고 안정감 있어 신뢰를 높였다. 색채 이미지가 강하게 드러난 첫 수와 둘째 수는 그림에 대한 친절한 설명이다. 미술관 도슨트처럼 고흐의 일생뿐 아니라 그의 정신세계와 작품 세계를 압축하고 정제해 한 편의 시조로 해설하였다. 시조를 많이 공부한 사람 같아 이후가 기대된다.
끝까지 함께 겨룬 작품은 오시내의 '억새는 억세다'와 심순정의 '플라스틱 말'이었다. '억새는 억세다'는 언어유희를 잘 살린 점과 주제를 향해 밀고 가는 힘은 좋았으나 함께 보내온 다른 작품과 편차가 있어 내려놓았으며, '플라스틱 말'은 참신한 상상력이 돋보였으나 몇몇 시어의 선택에서 아쉽게 밀렸음을 밝힌다.
당선자에게는 축하와 함께 시조단의 중심이 되어 활동해 주기를 바라며, 낙선자에게는 큰 응원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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