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섬개연 '집진필터실증센터' 운영으로 친환경 대응력 강화에 기여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운영 중인 국내 유일 집진필터 공인시험기관인 집진필터실증센터.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제공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운영 중인 국내 유일 집진필터 공인시험기관인 집진필터실증센터.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제공

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이 영천분원 '집진필터실증센터'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센터는 산업현장의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를 포집해 여과하는 필터 성능을 검증·인증하는 국내 유일 집진필터 공인시험기관이다. '대기환경개선 고효율 집진필터 실증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23년 개원했다. 필터 소재 신뢰성 확보에 필요한 실증테스트베드 17종(20대)을 구축, 발전소 및 철강산업에서 사용되는 대형 집진필터를 포함한 다양한 에어필터 제품의 성능평가 및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ktdi는 국내 최초로 실제 산업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집진필터를 검증할 수 있는 고온용과 중·저온용 실증장비 2종(5대)을 구축했다. 또 산업용 공조필터, 자동차용 에어컨필터 등 다양한 에어필터의 성능평가와 제품 검증을 통해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올 7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에어필터의 통기저항, 평균포집률과 관련된 6개의 표준규격에 대해 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국내는 물론 국제 시험에 대한 신뢰성을 입증받아 지역 소재·부품기업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는 현재 경북도와 영천시의 지원으로 '대기정화 필터 표준 인증체계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신뢰성 표준을 기반으로 한 단체표준을 제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산업환경필터 실증시험 및 국내·외 규격 시험 지원 및 집진필터 소재 국산화, 정보시스템 구축 등 관련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해 집진필터 보급 확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호요승 한국섬유개발연구원장은 "집진필터실증센터는 필터 성능 실증 지원과 신뢰성 표준화 인증을 통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연관산업을 활성화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