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1월 17일 자 시사상식

1. 문화체육관광부는 '2025년 지역대표 예술단체 지원사업'에 참여할 지역공연예술단체 32곳을 8일 선정했다. 대구의 경우 지역 민간 예술 단체인 '이 단체'가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대표 예술단체'에 선정돼 정부로부터 작품 창작 및 제작 지원을 받는다. 경북에서는 안동시립공연단(안동), 한문화아트비전(영주) 두 곳이 선정됐다. 대구의 예술단체로 오페라 '윈저의 명랑한 아낙네들', '녹두 장군', 집시 남작' 등의 작품을 통해 40여 년 간 오페라 대중화에 힘 써온 '이 단체'는? (매일신문 1월 13일 자 19면)

2. 국내 최고령 래퍼그룹인 '이 그룹'이 칠곡 농산물의 새 얼굴이 된다. 경북 칠곡군은 지난 13일 이들의 모습을 담은 농산물 공동 브랜드 '건강담은 칠곡할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군은 오는 27일 관련 캐릭터를 활용한 농산물 포장 상자와 굿즈를 출시하고 특허출원에 나설 예정이다. 캐릭터는 하얀 피부에 보름달 같은 둥근 얼굴, 주름진 이마에 웃는 할머니의 모습이다. 경북 칠곡 출신의 평균 연령 85세 국내 최고령 할매 래퍼 그룹으로 국내외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이 그룹'은? (매일신문 1월 14일 자 12면)

3.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이것'이 상반기 내 국내에 도입될 전망이다.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이번 주 중으로 해당 서비스의 국경 간 공급협정 승인을 위한 주파수 이용 조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가 스페이스 X에 요구할 주파수 이용조건에는 국내 위성보호, 타사업자와 주파수 공유 협조 의무, 지표면 전파 보호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위성 통신망의 단점을 개선함과 동시에 가장 범용적 통신망인 케이블 및 셀룰러 통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구상된 지구 저궤도 통신망 사업인 '이것'은? (매일신문 1월 15일 자 2면)

◆1월 3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조류충돌(버드 스트라이크) 2. Media Sky(미디어스카이)-봉산하늘 3. 비토크라시( 거부정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