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주시, 청년 이사비용 최대 50만원, 도서구입비 최대 8만원 지원

청년 이사비용 지원사업 포스터. 영주시 제공
청년 이사비용 지원사업 포스터. 영주시 제공

경북 영주시가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청년 이사비용과 청년 자기개발 도서구입비를 지원한다.

이사비용은 부동산 중개수수료와 이삿짐 운반·포장비, 입주 청소비 등으로 최대 50만원이 지원된다. 신청기간은 20일부터 12월 26일까지다.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된다.

지원 대상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주택을 임차하거나 매수해 관외에서 영주시로 전입한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세대주로 신청일 기준 1개월 이상 영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면 된다.

청년 자기개발 도서구입비 지원사업 포스터. 영주시 제공
청년 자기개발 도서구입비 지원사업 포스터. 영주시 제공

또 '청년 자기개발 도서구입비 지원사업'은 관내 서점에서 도서를 구매하면, 구매 비용의 80%(최대 8만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수험서와 어학 및 자격시험 도서, 자기개발 도서 등이 대상이다.

단, 관외 서점과 온라인 서점, 대형마트 서점에서 구매한 도서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대상은 사업 신청일 기준 영주시에 1개월 이상 주소를 둔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으로(1985년 1월 1일부터 2005년 12월 31일까지 출생),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여야 한다.

올해 1월 1일 이후 구매한 도서에 한해 신청 가능하며, 신청을 원하는 청년은 20일부터 12월 26일까지 선착순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는 주민등록초본, 도서 목록이 기재되어 있는 영수증 등 필수 서류를 지참해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영주시청 일자리경제과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금원섭 일자리경제과장은 "청년세대의 경제적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사비용과 도서구입비를 지원한다"며 "앞으로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 청년이 살기 좋은 영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