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클린데이' 선포식

매월 네 번째 수요일, 범시민 청결 운동 본격 전개

2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PEC 클린데이(Clean-Day)'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이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시가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매월 네 번째 수요일을 APEC 클린데이(Clean-Day)로 지정하고 범시민 청결 실천 운동을 전개한다.

시는 21일 2025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경주 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APEC 클린데이 선포식'을 갖고, 개최도시에 걸맞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범시민 청결 운동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선포식에는 주낙영 경주시장과 이동협 경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도의원, 유관 기관, 자원봉사단체, 지역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해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의지를 다졌다.

선포식은 APEC 클린데이 추진 배경 설명과 인사말, 퍼포먼스에 이어 하이코와 인접한 신평천 일대 환경정화 활동으로 마무리됐다.

시는 매월 유관 기관·민간단체와 협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부서별로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중점정비구역을 지정해 특별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APEC 클린데이와 연계해 역사문화관광도시로서 지속가능한 관광문화 정착을 위한 손님맞이 글로벌 시민의식 캠페인도 병행해 추진하기로 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이 21일
주낙영 경주시장이 21일 'APEC 클린데이'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경주시 제공

시는 특히 ▷친절하게 미소로 인사하기 ▷내 집 앞 내 점포 앞 치우기 ▷우리 동네 꽃 가꾸기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하는 APEC 경주 10대 실천과제'를 발굴해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시민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오늘 APEC 클린데이 선포식은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시민 모두가 민간 외교관이자 외국 손님을 맞이하는 주인으로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동협 경주시의회 의장은 "2025 APEC 엠블럼의 모티브인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거대한 변화를 이끌어내듯,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응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