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꿈을 향한 도전… 경북 초등학생들 '도전! 꿈 성취 인증제'로 성장 스토리 완성

제2회 '도전! 꿈 성취 교육감 인증제' 인증식 성황리 개최

지난 2일 구미에 있는 경북교육청연수원에서 진행된
지난 2일 구미에 있는 경북교육청연수원에서 진행된 '도전! 꿈 성취 교육감 인증제' 인증식에서 한 학생이 자신의 성과와 활동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올해는 꼭 나도 도전해서 인증서 받을 거야!"

한 학생이 무대 위에서 인증서를 받는 순간, 객석에서 또 다른 학생이 다짐한다.

지난 2일 구미 경북교육청연수원에서 열린 '제2회 도전! 꿈 성취 교육감 인증제' 인증식 현장은 도전과 성취의 감동으로 가득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시상이 아니다. 학생들이 인문, 봉사, 체육, 예술, 외국어 등 5개 영역에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진짜 '도전 스토리'다. 경북교육청이 운영하는 이 제도는 한마디로 학생 맞춤형 성장 프로젝트로 통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이 추진하는 '도전! 꿈 성취 인증제'가 학생들의 교육 몰입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부터 추진되고 있는 도전! 꿈 성취 인증제는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도전 정신을 키울 수 있도록 운영된다. 이 인증제는 학교장 인증제(학교별 자율 운영), 교육장 인증제(지역 특성에 맞춘 교육지원청 단위 인증), 교육감 인증제(경북교육청이 제시한 7개 프로그램 도전)의 형태로 진행된다.

경북교육청 유초등교육과에서 주관하는
경북교육청 유초등교육과에서 주관하는 '도전! 꿈 성취 교육감 인증제'에 도전해 목표를 달성한 58명의 학생과 가족들이 인증서를 받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교육감 인증제는 ▷책 쓰는 아이들 ▷우리 땅 독도 지킴이 ▷탄소중립! 100일의 도전 ▷트레킹, 경북 속으로 ▷꿈多樂(꿈다락) 챌린지 ▷청소년 CEO 창업 프로젝트 ▷English! Speak Up 등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지난해에는 경북지역 576개 학교에서 학교장 인증제가 운영됐고, 22개 교육지원청에서 4천10명의 학생이 교육장 인증을 받았다.
또한 1천400여 명의 학생이 교육감 인증제에 도전했고, 이 중 192명이 목표를 달성해 인증서를 받았다. 특히 58명의 학생이 이번 행사에서 직접 메달과 인증서를 받으며 자부심을 높였다.

이와 함께 개별적으로 도전에 성공한 417명의 학생에게도 교육감 표창장이 수여됐다. 이들은 인증 실적으로 누적 인정받아 앞으로 더욱 도전할 기회를 확보했다.

이번 인증식은 단순한 시상식이 아니라 학생들과 가족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 됐다는 평도 받는다. 행사 후에는 학교장, 교육장, 교육감 인증과 연계한 체험 부스가 운영돼 가족과 함께하는 도전 기회를 제공하며 의미를 더했다.

경북교육청은 올해 두 배 이상 증가한 학생들이 인증을 받으며 '도전! 꿈 성취 인증제'가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력과 도전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인증 프로그램을 확대해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며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