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고령성주칠곡)이 국정감사NGO모니터단이 선정하는 '2024년도 국정감사 국리민복상(우수의원상) 수상의원'으로 선정되었다고 3일 밝혔다.
온·오프라인으로 1천여 명이 모니터하는 국정감사NGO모니터단은 시민단체들과 전국 65개 대학 청년·대학생들 및 각 분야 전문가들이 16개 상임위 국정감사 전 과정을 종합모니터하고, 평가를 통해 국정감사 국리민복상(우수의원상) 수상자를 선정한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해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림축산 분야 국정감사에서 ▷농가경영 안정화와 소득 보장을 위한 정책 방향 ▷밥상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 지원 및 대책 ▷쌀값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대응 방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농업 정책 등 주요 농정에 대한 국민 조사 결과와 대안을 담은 정책자료집을 발간했다.
또한 ▷쌀 공급과잉 문제 해결을 정부에 촉구한 점 ▷농촌 지역의 외국인력 수급 문제 해결 방안을 제언한 점 ▷친환경 농업 전환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부 대응 촉구한 점 등을 높이 평가 받았다.
해양수산 분야와 관련해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주요 어종의 어획량 감소 문제를 지적하고, 미래 식량 안보와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수산자원의 안정적 유지에 필요한 구체적 대책을 정부에 촉구한 점 ▷기후위기에 따른 연안침식으로부터 해안 생태계와 지역 주민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연안정비사업의 예산 실집행률을 높일 수 방안을 마련하도록 정부에 촉구한 점 ▷전기차·배터리 관련 해상화재 위험에 대비하여 소방 장비 확보와 매뉴얼 구축, 선원 교육 및 훈련 체계 강화 등을 제안한 점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희용 의원은 "성실한 의정 활동을 인정받아 국정감사 국리민복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농·어업 분야 문제 해결을 위한 입법·정책 과제 발굴과 실질적인 해결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정희용 의원은 국회 농해수위 간사로서 활약하며 2024년 국민의힘 국정감사 공로의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사)한국후계농업인경영인중앙연합회와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언론사 등으로부터 국정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국리민복상(우수국감의원)까지 수상함에 따라 2024년도 국정감사 우수상 5관왕을 수상하는 영예를 거뒀다.
댓글 많은 뉴스
"탄핵은 무효"…尹 구속 후 첫 주말집회, 궂은 날씨에도 부산역 뒤덮은 인파
[계엄 두 달]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와는 다른 尹 지지율
[단독인터뷰] 그라운드C 김성원, 헌법재판소 편향성 저격… "국민이 납득할 수 있나" [영상]
김부겸 "제왕적 대통령제 걷어내야…비상계엄 사태 터진 이유"
홍준표 "역시 MBC는 못믿겠다…중요 발언 편파적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