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월 7일 자 시사상식

사진출처 NASA

1. 중국의 '이 스타트업'이 개발한 저가형 인공지능(AI) 모델이 화제다. 이들의 모델은 저사양칩을 활용해 챗GPT와 맞먹는 성능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들의 성공 이면에는 AI 기술 발전을 이끄는 젊은 인재들이 있었다는 평가다. '이 스타트업'의 창업자 량원펑은 칭와대와 베이징대 등 주요 대학에서 적극적으로 인재를 채용해 높은 수준의 급여를 보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30대 젊은 개발자를 주축으로 저가형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해 산업계 판도를 뒤흔들고 있는 '이 스타트업'은? (매일신문 2월 3일 자 3면)

사진출처 NASA

2. 냉전시대에 미국과 소련은 서로 먼저 우주로 인공위성을 쏘기 위해 경쟁했다. 이 과정에서 첫 희생은 동물들의 몫이다. 극한의 환경에서 살아 남고 캡슐형 우주선에 탈 수 있으며 우주복 설계가 쉬운 신체 조건이어야 했던 동물은 혹독한 추위 속에서 홀로 사는 이름 없는 암컷 강아지였다. '이 강아지'는 신장 35㎝, 몸무게 6㎏ 정도로 몸집이 작았던 암컷 강아지로 과학자들이 생각한 조건에 적합했다. 러시아에서 사냥개를 통칭하는 말로 그 중에서도 북부 러시아의 사냥개를 의미하며 북동부 유럽과 러시아견종이 섞인 대형견으로 다람쥐나 토끼 같은 작은 동물 사냥을 돕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는 '이 강아지'는? (매일신문 2월 16일 자 16면)

3. 국립공원공단 연구진이 신규습지를 조사한 결과 대구경북에는 '이 습지'를 포함, 네 곳의 습지가 확인됐다. 이들 습지는 대부분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고지대 급경사지나 폐경지 주변에 있었다. 야생 동식물의 주요 서식지이면서 오염 정화 기능을 하는 습지는 침엽수림 토양의 약 1.8배에 달하는 탄소를 비축하는 최고의 탄소저장고 역할도 한다. 경북 성주와 경남 합천에 걸쳐 있는 '이 습지'는 산지형 내륙습지로 고도 922m에 위치해 새롭게 발견된 습지중 가장 높은 곳에 위치했다. 게다가 면적이 신규 습지 중 두 번째, 지역 신규습지 중에서는 가장 넓은 '이 습지'는?(매일신문 2월 3일 자 12면)

◆1월 24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대구 아트웨이 2. 우현하늘마당 3. K맘 택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