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쿠르트는 기존 인성검사의 한계를 뛰어넘어 응시자의 신뢰도와 반생산적 행동까지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특허로 등록된 기술은 '응답 신뢰도 확인'과 '반생산적 행동 유형 확인' 두 가지다.
먼저 응답 신뢰도 확인 기술은 기존의 5점 척도 방식(리커트 척도)에 강제 선택형 척도, 상황판단 질문 등을 추가해 응시자의 응답 일관성을 평가한다. 마치 족집게처럼 응시자의 '진짜 모습'을 파악해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다.
반생산적 행동 유형 확인 기술은 리커트 척도 기반의 1차 검사 후, 특정 상황을 가정한 2차 검사를 통해 교차 검증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업무 태만, 조직 갈등 유발 등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반생산적 행동 가능성을 사전에 포착한다.
인크루트는 이러한 인공진으(AI) 기반 인성검사 기술을 자사 리크루팅 소프트웨어 '인크루트웍스'의 인재검증 솔루션 '어세스(Assess)'에 적용했다.
인크루트 자체 연구개발(R&D)팀에 의해 개발된 어세스는 지속적인 데이터 업데이트를 통해 검사의 신뢰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이호진 인크루트웍스 그룹장은 "인크루트웍스는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능 개발에 매진해 기업들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크루트는 이번에 등록된 2건 외에도 다양한 인재 검증 관련 특허를 출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메타검사 ▷레퍼런스 보고서 ▷긱워커 노쇼 방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최근에는 온라인 시험 감독 솔루션 '고사장'의 감독 기술 특허도 출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대구 뒤흔든 '尹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대한민국을 지키자"[종합]
무너진 법과 상식, 국가 리더십 실종…국민들 광장으로 쏟아졌다
"尹 탄핵 반대" 대구 집회 다음은 광주…여당 "언론, 최대 인파 대구 집회 외면해"
항공사진 AI 분석, 동대구역에 15만 인파…윤석열 대통령 탄핵반대 한 목소리
이재명 "尹 친위군사쿠데타·주4일제·국민소환제·30조원 추경"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