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귀여운 게 최고야… 티니핑·카피바라와 함께하는 밸런타인데이 [트렌드경제]

올해의 키워드로 선정된 '무해력'… 무해한 것들이 지갑을 연다
달콤하기만 해선 안돼… 밸런타인데이 마케팅에서도 '무해력' 돋보여
CU·이마트, 카피바라·리락쿠마·티니핑 등 무해한 캐릭터들과 협업 '눈길'

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CU가 선보인 카피바라를 디자인한
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CU가 선보인 카피바라를 디자인한 '뿌직이&빠직이' 캐릭터와 협업한 상품들. BGF리테일 제공

유해한 게 많은 요즘이다. 이러한 세상 속에서 작고 귀여운 것을 좋아하는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 즉, '무해력(無害力)'이 갖는 소구력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실제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트렌드코리아'에서 올해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무해력'을 제시하기도 했다. 무해력을 추구하는 이러한 경향은 유통업계의 다가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전략에서도 두드러지는 모양새다.

이번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콘셉트로
이번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콘셉트로 '무해력'을 제시한 CU는 '귀여바라! 가져바라!'라는 슬로건 아래 콜라보 상품 34종을 마련했다. BGF리테일 제공

◆CU, '무해' 대표명사 카피바라·리락쿠마 등과 협업

대표적으로 이번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콘셉트로 '무해력'을 선정한 CU는 '귀여바라! 가져바라!'라는 슬로건 아래 콜라보 상품 34종을 선보였다.

그중 돋보이는 건 에버랜드에 살고 있는 카피바라를 캐릭터화한 '뿌직이&빠직이'와의 협업 상품이다. 카피바라는 설치류 중에 몸집이 가장 큰 동물인데, 큰 덩치에 귀여운 얼굴이 매력포인트다. 느긋하게 온천욕을 즐기거나, 펠리컨에게 엉덩이를 물려도 전혀 개의치 않아하는 모습 등을 담은 영상이 최근 숏폼 플랫폼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은 바 있다.

CU는 이러한 뿌직이&빠직이로 디자인한 ▷아크릴 키링 ▷양털 에코백 ▷얼굴 가방 ▷쿠션 ▷봉제 슬리퍼 ▷캐리어 등 실용적인 굿즈에 젤리와 초콜릿을 함께 담은 상품 8종을 출시했다. 더불어 CU 플래그십 2호점인 CU에버랜드점에선 뿌직이&빠직이 이미지로 점포 내외부를 꾸미고, 밸런타인데이 기획 상품 팝업존을 다음 달 14일 까지 운영한다.

카피바라뿐만 아니라 푸근하고 유유자적하는 이미지의 곰돌이 캐릭터 '리락쿠마'와 협업한 기획 상품 18종(캐리어, 토트백, 보냉백, 스마트톡, 키링, 동전지갑 등) 역시 지난 빼빼로데이에 이어 올해도 출시할 계획이다.

조준형 BGF리테일 스낵식품팀장은 "올해 트렌드 키워드인 무해력에 맞춰 유명 캐릭터 브랜드와 협업한 다양한 굿즈 상품들을 준비했다. 밸런타인데이는 경기 침체 속에서도 소비 심리가 살아나는 시기인 만큼 차별화 상품과 풍성한 이벤트로 고객 만족을 높이겠다"고 했다.

이마트는 이번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오는 14일까지 발렌타인데이 기획전을 열고 캐치티니핑과 협업한 상품 등을 포함한 220여종의 초콜릿을 준비했다. 이마트 제공
이마트는 이번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오는 14일까지 발렌타인데이 기획전을 열고 캐치티니핑과 협업한 상품 등을 포함한 220여종의 초콜릿을 준비했다. 이마트 제공

◆이마트, 어른들도 좋아하는 티니핑과 함께

이마트는 이번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오는 14일까지 발렌타인데이 기획전을 열고 벨기에, 이탈리아, 스위스 등 유럽 프리미엄 초콜릿부터 이마트 단독 상품까지 220여종의 초콜릿을 준비했다. 특히 애니메이션 캐릭터 '캐치티니핑'과의 협업 굿즈를 함께 구성한 ▷롯데 캐치티니핑 젤리박스와 초코박스 단독 상품 4종이 눈길을 끈다.

티니핑은 지난 2020년 3월부터 방영된 대한민국의 애니메이션 시리즈에 등장하는 요정 캐릭터로, 각양각색의 능력과 성격을 가진 티니핑들이 존재하며, 귀여우면서도 개성적인 디자인이 매력 포인트다.

여아 타깃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지만, 인터넷에서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티니핑 성격 테스트'가 각종 모임에서 하나의 콘텐츠로 유행하고, 최근 극장판 영화까지 흥행에 성공하면서 MZ세대에도 널리 퍼지게 됐다.

이마트 관계자는 "캐치티니핑은 무해하고 귀여운 캐릭터로, 어린이 고객들에게만 아니라 MZ세대까지 성인들에게도 폭넓게 인기가 있어 이번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롯데백화점 대구점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8층 리빙 매장에서 프랑스 키친 브랜드
롯데백화점 대구점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8층 리빙 매장에서 프랑스 키친 브랜드 '르쿠르제'와 기획해 '밸런타인 하트 컬렉션'을 단독으로 선보였다. 롯데백화점 제공

◆초콜릿 외에도 다양한 상품군으로 전하는 마음

지역 유통업계에서도 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다채로운 상품과 이벤트를 준비했다.

대구 지역 롯데백화점은 이번 밸런타인데이엔 보다 다양한 장르의 상품군과 접목한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대구점 지하 1층 패션 잡화매장에서는 오는 16일까지 다양한 패션 액세서리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티르리르'에서는 14K 골드반지 전 품목 20% 할인판매 행사와 함께 반지 30만원 이상 구매 시 24K 고래꼬리 팬던트를 추가로 증정하며, '골든듀'에서는 100만원 이상 구매 시 5%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만나볼 수 있다.

지하 2층 식품 특설 행사장에서는 오는 20일까지 팔공산 유명 디저트 카페인 '녹태원' 팝업 행사를 선보인다. 8층 리빙 매장에서는 프랑스 키친 브랜드 '르쿠르제'와 기획해 단독으로 선보이는 '밸런타인 하트 컬렉션'도 만나볼 수 있다. 상인점 지하1층 행사장에서는 오는 13일까지 최근 SNS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수건케이크' 팝업 행사를 진행한다. 엄선웅 롯데백화점 대구점장은 "다양한 장르의 상품군을 통해 고객들의 선물 선택 고민을 덜어 드리고자 노력했다"고 했다.

대구신세계에서도 밸런타인 시즌을 맞아 오는 14일까지 식품행사장에서 소호베이크, 뵈르, 카카오캣 등 다양한 브랜드가 참여해 초콜릿, 수건케이크, 구움과자, 타르트 등 다채로운 상품을 선보일 방침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