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재명 vs 홍준표, 경제 살릴 후보는?…챗GPT 선택은

"경제 측면에선 홍준표 유리"
洪 "챗GPT 똑똑하다" 반응

홍준표 대구시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에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 중 경제를 발전시킬 대통령 후보를 묻자 홍 시장이라고 답변이 나왔다. 이에 홍 시장은 "챗GPT가 똑똑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27일 홍 시장의 온라인 소통 플랫폼 '청년의 꿈'에는 '홍준표, 이재명 중 대통령이 됐을 때 누가 대한민국 경제를 발전시키겠느냐는 질문을 챗GPT에 해봤다'는 한 지지자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해당 글 작성자의 질문에 챗GPT는 "홍준표와 이재명 두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경우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미칠 영향은 각기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에 작성자가 "한 명만 선택하라면?"이라고 묻자 챗GPT는 "두 후보 중 한 명을 선택해야 한다면, 경제 발전 측면에서 홍준표가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챗GPT는 홍 시장에 대해서는 자유시장 경제를 중시하며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려고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챗GPT는 "홍준표는 자유시장 경제를 중시하며 기업 환경을 활성화하려는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며 "한국 경제가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하려면 기업 투자가 중요한 요소인데, 홍준표는 이를 위한 환경을 만들려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홍 시장이 노동시장 개혁과 규제 완화로 경제 효율성을 높여 고용 창출을 유도할 것이라 답했다.

이 대표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안정과 불평등 해소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도 경제 성장에는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챗GPT는 "이재명 후보는 복지 확장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책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이는 재정적인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어 경제 성장에 제한적일 수 있다"며 "따라서 초기 경제 성장에 있어서는 홍준표의 정책이 더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해당 글을 본 홍 시장은 댓글에 "챗GPT가 똑똑하네요"라고 썼다.

이글의 작성자는 또 다른 게시물을 통해 "조기 대선시 김문수 장관과 홍준표 시장 중 누가 후보가 돼야 이재명 후보를 이길 수 있느냐"는 질문을 챗GPT에게 한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다. 챗GPT는 이 질문에 "홍 시장이 더 많은 대중적 지지와 유연한 이미지로 이재명 후보와의 대결에서 더 유리할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다만, 여전히 시기와 정치적 상황에 따라 두 후보의 경쟁력은 달라질 수 있다"고 답했다.

챗GPT는 또 김 장관은 보수 층에서 강한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측했고, 홍 시장은 대중적 이미지와 선거 경험 측면에서 더 넓은 지지층을 형성해 유리할 것이라 내다봤다.

이 글에 홍 시장은 "챗GPT의 예상이 맞다면 내가 이길 수 있다"고 반응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