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스튜디오다시물결, full PHA 기반 3D 프린팅 필라멘트 개발

고내구성 제품의 다품종 소량생산 확대에 기여할 것

스튜디오다시물결 제공
스튜디오다시물결 제공

친환경 소재 전문기업 스튜디오다시물결은 아시아 처음으로 100% PHA 기반 3D 프린팅 필라멘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PHA는 생물을 활용해 천연 원료를 기반으로 생산한 바이오 폴리에스터다. 미생물이 식물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내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써, 토양과 해양을 비롯한 대부분의 환경에서 분해되는 특징이 있다. 기존 3D 프린팅용 필라멘트는 PLA(Poly Lactic Acid)와 같은 소재가 주로 사용돼 왔으나, 물성과 내구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full PHA 기반 필라멘트는 기존의 PLA 대비 높은 내열성과 내구성을 지니며, 특히 친환경 3D 프린팅 소재 시장에서 차별화된 대안이 될 수 있다.

스튜디오다시물결은 이번 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PHA의 높은 생체적합성을 활용한 임시치아용 필라멘트 등 의료분야에서도 적용 가능한 고내구성 복합소재 개발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김형조 스튜디오다시물결 대표는 "이번 필라멘트 개발 성공을 통해 기존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이 가지는 낮은 물성과 내구성이라는 고질적인 한계점을 극복하고 의료, 모빌리티 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도약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