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재명·트럼프·로제…美타임지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선정

"尹 탄핵 주도…극적 인생, 차기 대통령 취임하며 마무리될듯"
100인 중 한국인 2명 선정…이재명, 가수 로제

美 타임지 홈페이지
美 타임지 홈페이지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하 타임지)의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타임 100)에 선정됐다.

▶타임지는 16일(현지시간) '타임 100' 명단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리더 부문 리스트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겸 미국 대통령 선임고문,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 등과 함께 이재명 전 대표도 올랐다.

리더 부문은 총 22인이 선정됐다.

(아래 이미지 참조)

▶이재명 전 대표를 선정한 사람도 함께 공개됐다. 찰리 캠벨 타임지 싱가포르지국 편집자이다.

찰리 캠벨은 이재명 전 대표가 시골(경북 안동) 농가에서 7남매 중 다섯째로 태어나 소년공으로 일하며 팔에 장애를 입은 성장기,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패한 지난 20대 대선, 지난 2024년 1월 2일 부산 가덕도 대항전망대에서 김모(67) 씨로부터 흉기 피습(대법원 징역 15년 선고)을 당한 사건 등 생애에 대해 전했다.

특히 그가 2024년 12월 3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다고 소개했다. 계엄 선포 당시 경찰 봉쇄를 피해 국회 담장을 오르는 모습이 생중계된 것도 언급했다.

아울러 지난 2022년 타임지와의 인터뷰 내용도 일부 발췌해 적었다.

이어 이번 조기 대선(21대 대선) 출마를 두고 "이재명의 극적 인생은 그가 대한민국의 차기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마무리될듯하다. 이미 극복해 온 어려움을 고려하면, 이재명이 위축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당선을 점쳤다.

美 타임지
美 타임지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리더 부문 명단. 타임지 홈페이지

타임지는 2004년부터 타임 100을 선정해 공개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100명 중 한국인은 이재명 전 대표와 '블랙핑크' 멤버이며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함께한 곡 'APT.(아파트)'로 큰 인기를 얻은 가수 로제 등 2명이다. 로제는 파이오니어(개척자) 부문에 선정됐다.

계엄과 탄핵을 잇따라 겪으며 전환기를 맞은 대한민국 정치와 계속 전성기를 구가 중인 대한민국 대중문화(K-컬쳐)가 함께 주목 받은 맥락이다.

美 타임지 홈페이지
美 타임지 홈페이지

▶한편, 이재명 전 대표는 앞서 미국 외교안보 분야 전문 잡지 '더 디플로맷(The Diplomat)'의 이번 4월호 표지로도 등장, 이 잡지의 커버스토리, 즉 간판 기사로 다뤄져 시선을 끌었다.

(아래 이미지 참조)

여러모로 미국 정가 등에 대한민국 유력 정치인으로 노출되는 모습이다.

기사에서는 이재명 전 대표에 대해 2022년, 즉 20대 대선에서 '아깝게 패배했다'며 '이를 딛고 일어서 현재 차기 대통령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 디플로맷 4월호. 더 디플로맷 홈페이지
더 디플로맷 4월호. 더 디플로맷 홈페이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