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것'은 외국 기업이 투자 대상국의 토지를 직접 매입해 공장이나 사업장을 짓는 방식의 투자 형태다. 국내기업의 대표적 사례로는 현대차 그룹의 체코 공장과 미국 조지아 공장,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반도체 공장 등이 있다. 최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대(對)중국 무역 제재를 본격화한 2015년쯤부터 주요 중국산 중간재에 대한 수요가 한국산으로 옮겨가면서 '이것'을 통한 한국의 대미 투자액도 크게 증가했는데, 2014년 400억달러에 못 미쳤던 누적 투자액은 2023년 기준 1천300억달러로 3배 이상 늘었다. 해외직접투자 방식의 하나인 '이것'은?(매일신문 4월 14일 3면)

2. 미국이 '이곳' 운영권 환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파나마 감사원장이 20년 넘게 '이곳'에서 항구 운영을 맡았던 홍콩계 회사에 대한 검찰 수사를 요청해 관심이 쏠린다. 과거엔 각종 물류를 실은 화물선들이 아메리카 대륙 남단으로 우회해야 했으나 '이곳'이 건설된 이후엔 대륙을 횡단할 수 있게 되면서 운항시간 단축과 물류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글로벌 해상 무역의 대동맥으로 불리며,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중요한 통로 역할을 하는 '이곳'은?(매일신문 4월 16일 4면)
3. 중국은 지난 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발표에 맞서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동시에 자국에서 생산되는 '이것'에 대한 수출통제 조치를 발표했다. 통제 대상에는 가돌리늄, 테르븀, 디스프로슘, 루테튬, 스칸듐, 이트륨 등이 포함됐다. 목록에 오른 광물들은 무인기(드론), 로봇, 배터리 등에 널리 쓰인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제작에도 사용된다. 앞으로 이들 품목을 중국 밖으로 반출하기 위해선 중국 정부의 특별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원자 번호 57에서 71까지 15개 원소에 스칸듐과 이트륨을 더한 17개의 원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인 '이것'은?(매일신문 4월 15일 7면)
◆4월 4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소나무 2. 공매도 3. 비상소화장치
댓글 많은 뉴스
'尹파면' 선고 후 퇴임한 문형배 "헌재 결정 존중해야"
안 "탈당해야" 김·홍 "도리아냐"…국힘 잠룡들 尹心 경계 짙어질까
이재명 "대구·경북의 아들 이재명, TK 재도약 이끌겠다"
전한길 "사전투표 규칙 개정해야…제2의 홍콩·베네수엘라로 몰락할 수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