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구 서구에서 발생한 공장화재가 인근 공장까지 확대돼 대응 2단계까지 격상됐다. 불은 꺼졌지만 많은 재산피해를 입혔고, 시민들은 불안에 떨었다.
지난 2024년 전국의 공장화재 건수는 2천46건으로 재산피해는 3천397억원, 사상자는 227명이다. 화재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이 생명과 일자리를 잃었다. 무엇보다 공장화재 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화재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부주의와 전기적요인, 기계적 요인이다. 부주의는 ▷담배꽁초 ▷불씨·화원방치 ▷기기사용 부주의 ▷가연물 근접 방치 ▷용접·절단 등이 있다. 전기적 발화요인은 ▷접촉불량에 의한 단락 ▷트레킹에 의한 단락 ▷과부하·과전류 ▷누전 등이며 기계적 요인은 ▷과열·과부하 ▷오일 누설 ▷노후화 등이 있다.
공장화재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공장마다 제조 여건이 다르고 화재의 취약요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공장 관계자가 화재예방에 관심을 가지고, 화재의 원인을 미리 제거하면 화재를 막을 수 있다.
우선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담배는 흡연구역에서 피고 꺼진 담뱃불도 다시 확인해야 한다. 또 꽁초와 라이터를 함부로 버리지 말아야 한다. 용접·용단작업 시 화재감시자를 두고 성능이 인증된 방화포를 사용해야 한다. 주변에 가연물이 있는지 다시 확인하고 정리해야 하며,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가연성이 높은 위험물은 규정에 맞게 보관해야 한다. 불씨·화원을 방치하고 자리를 비워서는 안되며, 정말 작은 부주의가 큰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전기설비에 먼지나 수분이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마른수건을 이용해 제거하고 점검해야 한다. 멀티탭 사용 시 차단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멀티탭 전선 일부를 케이블 타이 등으로 묶으면 열이 발산되지 못해 화재 발생비율이 높아져, 적절한 길이의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규격에 맞는 소공간용 붙이는 소화패치 제품 설치도 추천하고 싶다.
기계적 요인에 의한 화재는 주로 과열이나 마찰에 의한 스파크를 발생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유지보수와 점검을 통해 기계상태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시간의 기계사용은 급격한 온도상승을 일으키므로 냉각장치와 윤활유를 확인해야 한다. 공장은 작업환경이 열악하고 화재 예방에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에 관계자의 노력이 중요하다.
또한 평소 소화기와 소화전 사용법을 익혀두고, 정확한 소화기와 소화전의 위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피난상황을 가정하여 직원들을 교육하고 피난통로 상 장애물을 쌓아두면 안된다. 골든타임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어선이다. 공장화재가 방치되다가 인근 공장 근로자가 신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피해가 커질 수 있다. 또 불을 발견하고 119신고 시 공장 이름과 연소물의 화재상황을 정확히 알려줘야 한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불을 조심하자는 경각심이 느슨해지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화재로부터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서, 공장화재 예방에 공을 들이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