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를 걷다 보면 "왜 여기에 이런 건물이 있는 걸까?", "어쩌다 지금의 도시 풍경이 만들어졌을까?" 문득 궁금해질 때가 있다. 적어도 3천년 전부터 수많은 인간의 손을 거쳐 현재의 모습이 됐을 것이다. '양진석의 유럽 건축사 수업'은 이런 질문에서 출발한 책이다.
TV 프로그램 '러브 하우스'로 잘 알려진 양진석 건축가가 고대 그리스·로마에서부터 시작한 유럽 건축의 뿌리와 변천사를 깊이 있게 탐구해 고전 건축물 속에 숨어 있는 기술과 예술, 그리고 그 너머에 있는 시대정신과 사유, 사회 변화까지 책을 통해 함께 읽어나간다. 그러한 사조들이 현대 건축에 미친 영향까지 살펴본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책은 '로마'와 '비(比)로마'라는 키워드 아래 시대별로 건축 양식을 나누고, 해당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 이를 설계한 건축가의 미학적 가치와 역사적 의미를 조명한다. 이때의 '비'는 부정의 의미보다는, 계승 및 승화. 즉. 시대상을 반영한 진화의 의미가 더 강하다.
책에 수록된 약 180여 개의 도판을 통해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하고, 고대와 현대의 연결고리를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저자가 직접 촬영한 건축물 사진과 스케치를 통해 건축의 지속적인 변화를 쉽게 그려볼 수 있다. 320쪽, 2만2천원.
댓글 많은 뉴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연휴는 짧고 실망은 길다…5월 2일 임시공휴일 제외 결정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골목상권 살릴 지역 밀착 이커머스 '수익마켓'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