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수업이 달라졌다"…대구보건대, AI와 함께 여는 교수자의 새 교실

AI 시대, 교수자의 수업도 진화한다
ChatGPT부터 Canva까지…실습형 특강에 교원 호응

지난 24일 대구보건대 본관 711호에서 교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주관한
지난 24일 대구보건대 본관 711호에서 교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주관한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수법 특강'이 진행되고 있다. 대구보건대 제공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환경에 맞춰 대학 강의실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수법 특강을 열고 실제 수업 적용 가능성을 집중 조명했다.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 교수학습지원센터는 24일 본관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수법 특강'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특강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AI 기술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접목할 수 있도록 교수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목표로 마련됐다.

이날 특강은 ㈜코딩아이 이예봉 대표가 강연을 맡았으며, '생성형 AI로 여는 교수자의 새로운 교실 – ChatGPT에서 Canva까지, 수업이 달라지는 120분'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강의는 강연과 실습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구성돼, 교원들이 실제 수업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AI 도구들을 직접 체험하는 데 중점을 뒀다.

참석자들은 ChatGPT를 활용한 수업자료와 평가문항 작성, Timely GPT 기반 강의계획서 자동 생성 실습은 물론, Napkin, Gemma, Tome, SlidesAI 등 AI 도구의 기능과 용도를 익혔다. Canva를 활용한 시각자료 제작 실습에서는 보건·의료계열 교육 콘텐츠 설계에 맞춘 실용적인 접근이 이뤄졌다.

장은진 교수학습지원센터장(치기공학과 교수)은 "AI 기반 교수법은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새로운 상호작용의 문을 여는 매개체"라며 "이번 특강을 통해 교원들이 실질적인 수업 혁신 역량을 쌓고, 나아가 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