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출마 임박설에 '한덕수 테마주' 급등…상한가 쏟아져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연합뉴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연합뉴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출마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일명 '한덕수 테마주'로 분류된 종목들이 급등했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티와이홀딩스우, 태영건설은 전 거래일 대비 각각 29.76%, 29.93% 상승해 상한가로 장을 마쳤다.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서울대·하버드대)과 최금락 태영건설 대표이사(경기고·서울대)가 학연으로 엮이며 '한덕수 테마주'로 주목받았다.

아이스크림에듀도 이날 29.98% 오르며 상한가로 마감했고, 아이스크림에듀의 모회사인 시공테크도 전 거래일 대비 12.49% 오르며 장을 마쳤다.

시공테크는 최대 주주인 박기석 회장이 2008년 국무총리였던 한 대행과 함께 대통령직속 국민경제자문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한 이력이 알려지며 '한덕수 테마주'로 분류됐다.

일정실업도 전 거래일 대비 29.93% 상승하며 상한가를 기록했다.

고동수 일정실업 부회장이 과거 규제개혁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한 권한대행과 함께 활동했던 것이 알려졌다.

이같은 테마주의 상승은 이날 한 대행이 이번 주 중 사퇴하고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이란 보도가 나온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총리실 주요 참모들의 연이은 사의 표명으로 사실상 확정되는 분위기다. 이날 손영택 총리 비서실장은 사표를 제출했으며, 김철휘 총리실 소통메시지비서관도 곧 사의를 표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 종가와 비교해 2.56포인트(p)(0.10%) 상승한 2548.86로 마감했다.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10.28p(-1.41%) 하락한 719.41로 거래를 마쳤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